거창군월성수련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거창군월성수련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거창군월성수련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월성 천문대 Home > 수련원 소개 > 월성 천문대

월성천문대 소개
거창군월성청소년수련원내 천문대(이하 월성 천문대)는 2001년 5월에 개관한 이래 많은 사람들이 해마다 별을 쫒아 찾아드는 명소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천문대들은 저마다 한가지씩 내세울 만한 자랑거리가 있게 마련이다.

월성천문대의 ‘월성(月星)’은 달과 별을 의미한다. 거창군 북상면 월성리는 남덕유산 자락에 위치한 마을이다, 이곳은 북쪽과 서쪽 방향으로 덕유산이 자리하며 구름이 덕유산 쪽으로 오다가도 덕유산에 걸려 월성리 쪽으로 넘어오지 못하며, 겨울에 무주리조트가 있는 방향을 빼고는 광공해가 전혀 없는 천혜의 관측지로 전국의 아마추어 천문동우회와 천문인들이 즐겨 찾는 장소이기도하다.
이처럼 별보기 좋은 장소에 위치하고 있음으로써 매년 10월에는 전국단위의 청소년천체관측대회가 열리고 있다.

월성천문대는 대부분의 청소년수련원과는 다르게 성능이 뛰어난 망원경과 다양한 망원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 천문대와는 다르게 단체숙박을 할 수 있어서 별 관측을 밤늦도록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흐리거나 비가 와서 야외 관측이 힘든 경우에도 대강당에서 천문프로그램을 이용한 별자리 교육 및 별자리 판을 제작하여 별을 보는 방법 등에 대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월성천문대 주요시설
슬라이딩돔 개폐전 슬라이딩돔 개폐후
월성천문대 주요장비
주망원경 주망원경

- Meade 16″ 1대(Morningcalm 700GE)
- William Optic Megrez 90mm 1대
- Coronado SolarMax2 90mm 1대
- SBIG S시-11000M Cass2 1대
주망원경 보조망원경

- Meade 10″ 1대
- 6″ 굴절망원경 1대
- 6″ 반사망원경 2대
- 4″ 굴절망원경 1대
- 10″,12″,15″ 돕소니언 각 1대

기타장비

- 10×50mm 쌍안경 10대
- 30×60mm 쌍안경 10대
- 25~40×65mm 쌍안경 2대
- 태양흑점 관측용 필터 3개
- 필터셋트
돔망원경

무인기상대사 제공하는 소중한 기상정보
월성 천문대의 또 하나의 자랑 거리는 여느 천문대도 갖지 못한 자동화된 무인 기상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천문대가 위치한 곳이 덕유산 자락의 산 중턱이다 보니, 산악 기상의 특성상 날씨의 변화가 활발한 곳이다. 2년 전부터 월성천문대에서는 20여 가지 기상 정보를 자동으로 측정하여 데이터 베이스화 시켜주는 무인 기상 시스템을 운용 중이다. 이들 기상 데이터들은 자료 수집 컴퓨터에 매분 마다 기록이 되면서 도표 및 그래프를 그려낸다. 하루 중의 최고 최저 기온은 물론, 기압 변화, 강수량, 강설량, 이슬점 온도, 체감온도 등등을 그날 그날 확인해 볼 수 있으므로 천문대 주변을 포함한 거창군 일대의 국지적인 기상 상태를 판단하는 귀중한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쌓이는 수년간의 기상 자료들을 이용하면 거창군 일대의 기상 특성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